커리어 상담 4 – TOP 모델

오늘은 커리어 상담 글 4번째로 TOP 모델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려한다. 제목을 쓰고 보니 무슨 패션쇼에 나오는 수퍼모델에 관한게 아닐까 하는 오해를 하기 쉬운데, 실망시켜서 미안하지만 그런것과는 상관이 없다.

여기서 말하는 TOP 모델은 T – Talent , O – Organization, P – Passion 의 첫글자를 따와서 기억하기 쉽게 붙인 것이다. 물론 내가 만든 모델은 아니고, 예전에 회사에서 교육받을때 어디선가 들었는데 출처는 불분명하다. 하지만 그 핵심 메시지는 기억하고 있어서 공유해 본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성공적인 커리어는 이 세가지가 조화될 때 일어난다는 것이다. 하나씩 간단히 살펴보자.

career top model

Talent (재능) – 이건 ‘내가 남보다 잘하는게 뭔가’에 관한 것이다. 뭔가를 정말 정말 잘 하는 사람을 보면 피나는 노력의 성과이기도 하지만 ‘캬~ 정말 타고 났구나’ 하는 감탄을 하게 될때가 많다. 모짜르트의 음악적 재능이나 마이클 조던의 동물적인 슛감각등을 연상하면 된다. 명석한 두뇌나 예술적 재능과 같은 축복은 물론, 활발한 성격이나 친화력등 기질에 관한 것도 이에 속한다. 이렇게 말하면 선천적인 것만 생각할 수 있지만, 때로는 본인이 노력하다가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게 되는 때도 많다. 살다가 자신도 몰랐던 능력을 발견하는 때가 얼마나 많은가. 모든 사람이 스티브 잡스같은 천재일 수는 없겠지만, 성공적인 커리어를 위해 재능이란 요소가 어느정도 뒷받침이 되어야함은 부인할 수 없다. 내 주위에 골프에 대한 열정은 선수 못지않은 사람들도 있지만, 그들이 골프를 커리어로 택해서 성공하기는 어렵다.

Passion (열정) – 이건 ‘내가 뭘 좋아하는가, 뭐가 하고 싶은가’에 관한 것이다. 열정은 두가지 측면에서 중요하다. 첫째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가 되듯이 재능만 가지고는 큰 성공을 이루기 어렵다. 스포츠 영웅이라고 불리는 선수들은 뛰어난 재능에 엄청난 연습량을 소화해 낸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만큼 인내의 시간을 이겨내려면 그만한 열정이 없으면 힘들다. 또 열정이 중요한 것은 본인의 행복과도 직결된다. 일에 열정이 있는 사람은 일하는 것 그자체가 즐겁다. 일이 더이상 일이 아닌 것이다. ‘뛰는 놈위에 나는 놈있다’ 는 말이 있던가. 난 ‘나는 놈 위에 즐기는 놈’ 있다고 말하고 싶다. 성공적인 커리어를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결국 자아성취나 본인의 행복추구라는 면에서 생각해 보면 ‘열정’은 정말 중요한 요소다.

Organization (조직) – 이건 ‘내가 속한 조직이 어떤 도움을 주는가’에 관한 문제다. 재능과 열정을 겸비한 인재가 마음껏 나래를 펼수 있도록 회사가 여러 지원과 기회를 주는 것은 개인과 회사의 성공에 아주 중요하다. 전 구글 CEO 였던 에릭 슈미트가 쉐릴 샌드버그에게 한 말이라고 해서 유명해진 ‘로켓에 자리가 나면 일단 올라타라‘ 라는 말과도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급성장하는 회사에서는 그만큼 개인적 커리어 성장의 기회도 많기 때문이다 (이건 ‘묻어간다’와는 다른 의미이다). 암튼 성공적인 커리어라는 주제를 생각해 볼때 자신이 속한 팀이나 회사와 떼어놓고 생각하기 어렵다. 망해가는 회사나 개인적 발전의 기회가 없는 직장에서 만족스런 커리어 빌딩을 기대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눈치챘겠지만, Organization 이란 요소의 특징중 하나는 이직 혹은 사내이동등을 통해 바꾸는게 가능하다 (반면 Talent나 Passion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결론은 — 위의 세가지 요소가 맞물린 교집합의 영역에서 성공적인 커리어가 탄생한다는 것이다. 만약 본인이 위의 세가지를 모두 갖추었다면 그 사람은 정말 행운아일 것이다. 본인에게 부족한게 있다면 무엇인지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한 번 돌아볼만한 가치가 있다.

그리고 한가지 사족 — 내가 생각하는 우리나라 입시 위주 교육의 가장 큰 폐해는 아이들이 자신의 Talent와 Passion을 모른채 20살이 된다는 것이고, 대학교를 졸업해도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아서 엉뚱한 Organization에 조인한다는 것이다.

Advertisements

About Phil Yoon

Founding Partner at Big Basin Capital
This entry was posted in Live.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