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 이건 좀 아니다

평소 인터넷에서 뭔가 찾아 볼때 주로 구글을 사용하지만, 한글로 뭔가 찾아볼때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네이버에서 찾아볼때도 종종 있다.  그때마다 느끼는 건데 네이버 검색은 차라리 “네이버 블로그 검색”이라고 부르는 편이 낫다고 생각한다. 물론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있는 경우도 많은데, 대부분 개인적인 이야기들이고 객관성이 떨어지며 왜 이런 블로그가 검색순위 맨 위에 올라와야 하는지 고개를 갸우뚱 할때가 많다.

아주 쉬운예로 내가 쓴 블로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 보겠다.  몇주전쯤 블로그에 한국인의 평등의식과 계급의식이라는 글을 썼다. (내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가 아니고 WordPress에 있는 블로그이다)  별 자랑거리는 아니지만, facebook이나 트위터를 통해 거의 천번 가까이 공유되는 등, 암튼 내가 쓴 보통 다른 글에 비해 여기저기 퍼지게 된 것 같다.  그냥 평소에 생각 했던 상념을 글로 정리한 것인데 어휘선택에 좀 문제가 있었다.  댓글에서도 여러번 지적 되었듯이 내가 글에서 말하고자 했던 현상이 우리가 교과서에서 배운 사전적 의미의 “평등”과는 좀 다른 것이여서 좀 논란이 있었다.  그점은 나도 충분히 인정하는 바이고, 저자로서 약간 변명을 하자면 내가 지적하고자 했던 현상을 콕 집어내는 어휘가 없는 것 같아서 “평등의식”이라는 용어를 쓰게 되었다.  암튼 요지는 이렇다 — 내 블로그글은 사람들이 “평등의식”을 검색할때 상위로 나와야 하는 글이 절대 아니다라는 거다.  일반적인 의미의 평등의식을 설명한 글도 아닐 뿐더러, 객관성 보다는 주관적 견해를 피력한 글이다.

방금 혹시나 하는 마음에 네이버에서 “평등의식”을 검색했더니, 아니나 다를까 내 글을 허락없이 퍼간 네이버 블로그 글이 최상위에 떴다.

글의 출처도 밝히지 않은채 남의 글을 함부로 퍼간 이도 문제지만, 이런 주관적인 내용의 글 (그것도 남의글 퍼온것)이 검색순위 최상위인것도 참 어이가 없다.  네이버의 검색 순위 알고리즘이 참 궁금해지는 밤이다.

(오해방지 사족: 두번째로 rank된 블로그는 주인장님이 제 원글의 링크를 건 것으로 이런 형태의 공유는 제가 항상 적극 권장합니다)

Advertisements

About Phil Yoon

Founding Partner at Big Basin Capital
This entry was posted in Live. Bookmark the permalink.

4 Responses to 네이버 검색 – 이건 좀 아니다

  1. 네이버 직원들이 벤처정신을 잃은게 위기가 아니라 이런게 위기죠. 거의 10년전 수준의 검색결과를 아직도…

  2. chung says:

    구글에서도 이 블로그의 저 “한국인의 평등의식과 계급의식”이란 글이 1위로 검색되네요. (다만 구글은 원본을 상위로 올려줍니다.) 웹에 평등의식을 객관적으로 기술한 글이 예상 외로 없을 수도…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